23년 12월 리튬 가격 하락, 2차전지주 투자 타이밍이 온다.

리튬가격하락
2차전지주 투자, 이제 슬슬 진입각?

23년 12월 14일, 횡보만 하던 2차전지주들의 주가가 갑자기 상승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미국 리튬 기업인 ALB의 주가가 상승했고, 기타 미국 내 2차전지 기업들의 주가도 함께 상승했기 때문인데 상승한 이유로는 고금리 시대의 끝, 2차전지 수익화 구간 진입 등이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 오픈채팅방에서 이제 2차전지에서 나올 악재들은 다 나왔다, 슬슬 진입해도 되지 않을까 라는 의견을 낸 적이 있습니다.

✔ 2차전지주에서 나올만한 악재가 다 나온 이 시점, 이제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할 때 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삼성SDI는 최소 40만원 밑, 포스코퓨처엠도 30만원 밑으로 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윤석열 정부가 공매도 전면 금지를 하는 바람에 더 이상의 가격 하락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반면, 2차전지주에서 나올만한 악재들은 모두 다 나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제 투자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24년 2월 2일 기준, 악재는 계속 나오는 중. 나는 뭔 생각으로 처음에 이 글을 썼을까? 챙피하지만 지우지 않겠다.)


✅ 24년 2월 2일 코멘트 업데이트

포스코퓨처엠 실적 멸망. 엘앤에프 실적 멸망. 셀 기업들은 모르겠으나 양극재 기업들은 최소한 24년도 1분기 실적은 지켜본 뒤 투자할 것. 영업이익이 의미있는 반등을 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봄.

< 포스코퓨처엠 실적발표, 어려워질 이유 포스팅 >

✅ 24년 1월 22일 업데이트 코멘트

2차전지주 멸망중. KODEX2차전지산업 하락률이 -5.21%. ETF가 이 정도면 개별주들은 멸망하고 있다는 뜻. 수급이 AI와 반도체, 기타 이슈 테마로 몰리면서 2차전지에 있던 돈들이 모조리 빠지는 듯?

삼성SDI는 PER도 낮고 영업이익도 준수한데 같은 2차전지주라고 해서 빠지는게 참 아이러니하다. 현 PER 11도 안 되는듯?

필자가 꾸준히 이상하다고 언급한 금양 같은 경우는 -7.57%. 실체가 없는 주식이 더 많이 빠지는 중. 하이드로리튬은 곧 전환사채 전환가 보다도 낮아질 가능성이 높음. 리튬포어스와 하이드로리튬은 상장폐지 가능성도 있으니 조심할 것.

24년 1월 20일 업데이트 코멘트

리튬 가격은 여전히 반등하지 못 하는 중. 지속적인 하락. 2023년 4분기와 24년 1분기 영업실적을 본 뒤에 투자하면 좋을 것.

✅ 2024년 1월 12일 업데이트

2차전지주는 지속적인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다 안타깝지만 특히 삼성SDI가 더욱 안타깝습니다. 이제 리튬 가격 하락으로 인한 판가 하락 이슈는 다 반영 되었다고 보는게 맞는듯 한데 아직 시장은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ㅠ


✅ 제가 2차전지주에 대해 쓴 글들을 모두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23.11.09 2024년 전기차 생산량과 투자는 실제로 줄어들까? >

< 23.11.03, K배터리 3사가 겪을 미국 2차전지 공장 인건비 상승 이슈 >

< 23.10.27, 2차전지주 살 때인가 팔 때인가 >

< 23.10.10, 에코프로를 비롯한 한국 양극재 기업들 괜찮을까? >

< 23.09.29, 2023 하반기 리튬 가격 폭락과 2차전지주의 미래는? >

필자의 생각 흐름은 이렇습니다. 한국 2차전지 기업들은 경쟁과 이익률 하락이라는 리스크가 있다 > PER이 과도하다 > 한국 주식 투자자라면 2차전지에는 반드시 투자를 해야 한다 > 그러나 조금 하락한 뒤에 하자

>>> 현재 나올 리스크는 거의 다 나온 듯 하고 가격이 안정된 것 같다.
>> 2차전지주, 혹은 최소한 테슬라에는 투자를 하는게 어떨까?

입니다. 한국 산업에서 제 2의 반도체가 될 2차전지 산업. 잘 봐야 합니다.

< 본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지금이 2차전지주 투자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필자는 지금이 나올만한 리스크는 거의 다 나왔고, 이미 주가에도 반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나올만한 리스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리튬 가격 폭락으로 인한 이익률 감소
  2. 전기차 성장률 감소로 인한 수요 위축 우려
  3. 중국 2차전지 기업들과의 과도한 경쟁 우려

등 입니다. 저는 위 리스크들을 지속적으로 말해왔고, 네이버 블로그에는 23년 3월 19일부터 글을 썼습니다.

23.03.19
네이버블로그의 글, 2차전지 산업이 치킨게임이 될 가능성, 이미지 클릭시 원문으로 이동

제가 말했던 리스크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어떤 리스크들이 어떻게 해소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튬 가격 폭락으로 인한 이익률 감소

반타작 니켈 1
전년 대비 반타작이 나버린 니켈 가격
리튬 가격 하락 1
전년 대비 1/5토막 나버린 리튬 가격, 이미지 클릭하면 리튬 가격 보는 사이트로 이동.

✔10월과 11월은 리튬 가격 하락의 달이었습니다.

리튬 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우려로 인해 주가가 먼저 빠졌고, 실제로 양극재 기업들(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등)과 셀 기업들(LG엔솔, 삼성SDI (삼성SDI는 포스팅 있음)등)의 3분기 실적 악화로 인해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리튬 가격 하락으로 인해 이익률 하락이 우려됐고 실제로 3분기 실적 성장세가 꺾이면서 2차전지주들의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리튬 가격하락으로 인해 성장의 기울기가 낮아졌을 뿐, 그 방향성은 여전히 지속 가능한 방향성이었기에 적정 주가가 오면 주워야 하는게 2차전지 기업들이었습니다.

현재까지 리튬 가격은 작년 대비 1/5토막 났으나 주가는 제대로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슬슬 매집해도 될 구간에 진입한 듯 보입니다.

리튬 가격 하락으로 인한 이익률 감소 리스크는 어느 정도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보는게 맞다는 판단입니다.

✔리튬 가격은 더 하락중이지만 오히려 좋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리튬과 니켈 가격이 하락할수록 배터리 가격이 저렴해지고, 전기차 가격이 저렴해져서 전기차의 보급이 훨씬 더 빨라질 거라는 계산을 하기도 합니다. 영업이익률은 줄어들 수 있지만, Q가 늘어나면서 성장률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이죠.

이래저래 다양한 관점이 있습니다. 리튬 가격 하락에 대한 주가가 선반영 된 이상, 이제 리튬 가격 하락이 가져올 장점을 볼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기차 성장률 하락과 중국 기업들과의 치킨 게임 우려

GM과 포드에서 시작한 전기차 생산 축소 논란, 테슬라의 멕시코 공장 건설 지연 등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꺾인거 아니냐는 우려가 많았습니다.

기업들의 전기차 투자 현황
줄어들지 않은 전기차 투자

그러나 하나하나 따져보면 GM과 포드는 여전히 전기차에 투자 중이며 특히 전기차에 비우호적이라고 알려진 UAW가 실제로는 오히려 전기차 투자를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단기간의 축소는 있을지언정 결과적으로 전기차 생산 확대는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또한 일본의 도요타가 전기차 투자에 뛰어 들면서 GM과 포드의 빈 자리를 메꾸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제 포스팅 < 2024년 전기차 생산량과 투자는 실제로 줄어들까? >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슬라도 멕시코 공장 건설을 지연시켰을 뿐, 저가 전기차 출시와 사이버 트럭 등 예정된 계획은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성장률 하락으로 인한 2차전지주 낙폭은 과도한 낙폭이었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전기차 성장률이 하락한건 맞지만, 장기적인 방향성 자체는 우상향 하는 추세이므로 주가가 하락할 때 줍는게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주가 하락 이유가 과도한 우려 때문이라는게 밝혀지면 줍줍 하는게 맞겟죠.

✔추가로 중국 기업들과의 치킨게임 우려는 적어도 미국에서 만큼은 해소되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미국이 IRA법을 더욱 강화하고 중국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확실히 정리하면서 이제 미국은 한국의 2차전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

미국이 한국의 뒷통수를 쳤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한국이 쩐만 더 투자하면 미국이라는 확실한 시장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큰 듯 합니다. 가장 큰 경쟁자인 중국이 미국에서 기를 못 핀다면 그 수혜는 한국 기업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겠죠?

✔이로서 전기차, 2차전지 시장은 유럽+중국, 유럽+미국 등으로 2분화 되었습니다. 전자는 어차피 포기한 시장이니, 후자를 선택 하는게 맞고 미국이 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전지 투자 관련 포스팅을 마치며-

✔저는 2023년 내내 2차전지 투자에 부정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나올만한 리스크가 거의 다 나왔다고 생각되며 슬슬 투자를 할 타이밍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봅니다. 리스크는 사라졌는데, 거래량은 나오고 있고 조금씩 횡보 혹은 우상향 하는 2차전지주들에게 눈이 가네요.

23.12.14 큰 주가 상승으로 인해 방향성을 제대로 잡은게 아닌가 라고 생각해봅니다. 물론 예전처럼 미친듯이 오르는 구간은 지났다고 생각되지만! 앞으로 장기투자할 종목은 2차전지라고 생각되네요 ^^

Screenshot 2023 12 14 at 21.46.30
야수의 종목 2차전지레버리지ETF

모두 좋은 판단 하셔서 돈 벌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