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프스피드(WOLF) 주가 상승 진짜 이유,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 이제 시작인가?

울프스피드 주가상승 이유 분석 및 투자전망
울프스피드(WOLF) 주가 상승 이유 분석 및
투자 전망

한국시간 23년 10월 31일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종가 기준 22% 상승했습니다. 울프스피드는 Sic반도체웨이퍼와 팹 생산을 하는 선두주자인데 이번에 주가 상승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 투자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울프스피드에 대한 이해도록 높이고자 합니다. 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울프스피드에도 관심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Screenshot 2023 11 01 at 08.16.44
Wolfspeed, 클릭시
울프스피드 사이트로 이동

✅ 2024년 2월 2일 업데이트 – 울프스피드 2023년 실적발표와 의미 정리

  • 2023년 실적 매출액은 20% 올랐으나 주당순이익은 오히려 최악
  • 고정비 부담을 벗어나지 못 하는 듯, 규모의 경제도 이룩하지 못 한듯
  • 200mm웨이퍼로 인한 이익 상승은 꽤 시간이 걸릴듯.
2023년 울프스피드 실적발표와 의미 정리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참조 😀


울프스피드의 주가 상승 이유, 진짜 상승세의 시작일까, 잠깐의 반등일까?



(차트 크기 조절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국 시각 10월 31일, 울프스피드의 주가는 23년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급상승 했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울프스피드의 주가는 상장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었는데, 이번에 반등의 여지를 준 것입니다. 이번 반등이 주가 상승 추세의 시작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반등인지를 알아보려면 지금까지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왜 이렇게 하락했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했던 원인을 파악해보고, 이 원인이 해소 된다면 주가 상승 추세가 시작 된다고 말할 수 있겠으나 해소가 안된다면 일시적인 상승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한 이유


KakaoTalk 20231101 072410607 02
울프스피드 매출액 전망 컨센서스, 단위 : USD, 백만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지금까지 하락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는데 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2023년에만 원화 약 4500억 원 정도의 순이익 적자를 기록할 예정입니다. 2020년대에 전기차 붐이 일어나면서 울프스피드의 주가도 크게 상승했었지만, 영업이익이 뒤따르지 않았기에 지속적인 상승은 불가능 했습니다. 결국 기업의 가치는 돈을 얼마나 잘 버느냐 로 결정 됩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기업의 주가는 하락하게 되어 있죠.

그런데 이제 이 영업이익이 흑자전환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2022년 5월부터 투자했던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의 결실이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만약,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엄청난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과거에 100달러를 넘겼던 기업이니까요!

그럼 울프스피드의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울프스피드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로 영업이익 흑자전환?


울프스피드의 10월 31일 23년도 2분기 실적 발표를 살펴보면 원문은 이렇습니다.

"We kicked off our fiscal year with a strong quarter in both execution and market share. Not only have we continued to win in the marketplace, as evidenced by our third highest quarter of design-ins and a record quarter of design-wins, we have clear focus on the ramp of our Mohawk Valley Fab," said Wolfspeed CEO, Gregg Lowe. "At Mohawk Valley, we have an outstanding operations team in place, Building 10 on our Durham campus is producing enough 200mm wafers ahead of the needs of Mohawk Valley, and we already have enough qualified product to satisfy our 20 percent utilization goals."

Lowe continued, “We remain steadfast in our long-term vision for the future of this industry. The market opportunity for silicon carbide stands at $6 billion today, up from $400 million just five years ago. This further validates our strategy to invest now to capitalize on the immense opportunities at-hand, and the significant opportunity in the future. We have amassed significant materials expertise over the decades, which combined with the capacity of our new materials factory in Siler City, will increase our wafer production by 10x when fully operational, and creates significant competitive advantages over our peers and new entrants. We will be better positioned to support our customers’ needs going forward and cater to a whole host of new applications for silicon carbide technology. As the only pure-play silicon carbide company in the market today, we believe that we are best positioned to capitalize on a decades long tailwind that represents a $20 billion addressable market by 2030."

As previously announced, on August 22, 2023, Wolfspeed entered into a definitive agreement to sell its RF product line to MACOM Technology Solutions Holdings, Inc. (MACOM) for approximately $75 million in cash, subject to a customary purchase price adjustment, and 711,528 shares of MACOM common stock, valued at $50 million based on the 30 trading day trailing average closing price for MACOM’s common stock through August 21, 2023. Wolfspeed expects to close the transaction by the end of calendar 2023.

영어로 쌸라쌸라 하지만, 번역기를 돌린 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Mohawk Valley에서 생산하는 200mm(8인치) 웨이퍼의 생산 수율이 개선되었다. 현재 총 생산량 대비 20%의 수주 잔고를 가지고 있다.
  2. 추후 생산량을 10배 증가 시킬 것이다.
  3. (돈이 안되는) RF 사업부는 2023년 말까지 매각을 마무리 짓는다

입니다. 울프스피드의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울프스피드 2023년 3분기 실적발표 원문 보러 가기 >


어쨌든, 우리는 돈이 안되는 사업은 팔았고 돈이 되는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웨이퍼와 반도체 생산을 차질 없이 진행중이다 라는 내용입니다. 울프스피드는 지난해 8월 투자한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웨이퍼 공장의 수율 문제로 주가가 크게 하락했었는데 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8인치Sic반도체를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울프스피드가 유일합니다. 제가 다뤘던 < 온세미컨덕터 >나 SK실크론 같은 경우에도 8인치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 웨이퍼 생산은 빨라야 2024년, 늦으면 2025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8인치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 이거 정말 돈이 되는게 맞을까요?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로 돈을 벌기엔 시기상조?


SiC웨이퍼종류별시장규모추이및전망
SiC웨이퍼(실리콘카바이드 웨이퍼) 종류별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일전에 온세미컨덕터를 공부하면서 나온 자료입니다. 이 자료에서는 200mm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의 수요는 2025년부터 발생하며, 이마저도 2026년이 되서야 의미있는 시장 규모를 이룬다고 나와 있습니다. 물론, 이 자료의 근거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자료가 맞다는 전제라면 현재 울프스피드가 200mm Sic반도체 생산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실제로 큰 이익을 올린다기 보다는 내가 선두주자다! 라는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기업들이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생산에 일찍 투자하지 않은 것은 못한 것 일수도 있지만 수요가 작기 때문에 안한 것 일수도 있다 라는 생각도 해봐야 합니다. 굳이 일찍 해서 좋을게 뭐가 있을까? 라는 의미 입니다. 선두주자라고 해서 무조건 좋기만 한걸까요? 돈이 남아 돈다면 미리미리 해놓는 것도 좋겠지만, 울프스피드는 돈이 남아도는 기업이 아닌데 말입니다.



(차트 크기 조절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지금까지 이렇게 나락으로 가고 있는건 영업이익 적자가 지속되고 재무 상황이 나빠지고 있기 때문인데, 영업이익 적자 지속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가의 지속적인 상승은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2023년 3분기, 4분기 실적발표까지 확인한 후 실제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지를 확인해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재무상태표와 안정성 지표
울프스피드의 재무 상황

울프스피드는 시설투자를 지속하면서 부채가 상당히 늘어난 상황입니다. 미국의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런 부채 규모는 기업 경영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상승 추세를 이어가려면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이어 부채 비율의 축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해 봤을때, 이번 주가 상승이 추세적으로 이어질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전 글쎄요.. 입니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못한다.

늘어난 영업손실
WOLF

펙트는 2022년 대비 영업손실률이 더 커졌다는 것이며, 앞으로 8인치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를 통한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릴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CEO가 말하는 희망적인 이야기들은 2025년 이후 많은 경쟁자들의 등장으로 희석될 수 있습니다. 8인치실리콘카바이드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미 많은 경쟁사들이 2025년 이후 양산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양산까지 어렵다고는 하지만 불가능한건 아니니까요.

우리 투자자들은 8인치실리콘카바이드반도체 수율이 좋아졌대!! 드디어 가는건가!! 라는 울프스피드 전망 보다는, 근데 이게 정말로 지금 당장 돈이 되나? 지금 당장 재무 구조를 변화시킬 만큼 큰 이익을 얻을 수있나? 지금까지 주가 하락의 원인을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인가?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이야기가 모두 맞는 이야기인가? 등등을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과거주가상승률
울프스피드 주가추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울프스피드의 주가가 매력적인것은 분명합니다. 과거 주가를 보았을 때 역사적 저점 수준으로 내려온 건 맞거든요. 만약, 본인이 판단하기에 앞으로 울프스피드의 전망이 좋아 보인다, 앞으로 8인치 Sic반도체가 크게 성공할 것 같다 라고 판단한다면 지금 매수를 결정하는 것도 시기적으로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 합니다.

같은 업종이라고 할 수 있는 < 온세미컨덕터 포스팅 > 과는 다르게 이번 울프스피드의 포스팅은 내용의 결이 많이 다릅니다. 재무 상황이 너무 좋지 않은게 그 이유입니다. 캐시카우 사업이 현금 흐름을 뒷받침해주는 상황에서 신사업을 추진하고 성장하는 기업과, 현금 흐름이 없는 와중에 부채를 늘려서 신사업을 추진하고, 신사업의 성공 여부에 따라 주가가 결정되는 기업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고금리 환경 속에서 부채가 증가했다는건 제 기준에서 나쁘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다만 저는 굉장히 보수적인 투자자이기 때문에 돈을 잘 벌지는 못합니다. 여러분 스스로의 판단이 필요할 때입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

2 thoughts on “울프스피드(WOLF) 주가 상승 진짜 이유,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 이제 시작인가?”

  1. 1. Sic 웨이퍼 및 웨이퍼가공 상품의 경우 6인치제품과 8인치제품이 다르게 있는게 아닙니다. 웨이퍼 크기만 커지는거고, 이로 인해서 나오는 칩 수량이 6인치 대비 80% 많고, 이를 토대로 보면 평균단가가 7~80%까지 감소합니다.

    2. 온세미가 2025년은 가야 8인치 웨이퍼의 수요가 있다는건 잘못된 내용입니다. 온세미야 말로 2025년에서야 8인치 전환을 계획하고 있고, 그때가서 8인치 웨이퍼 수요가 발생하는게 아니라, 수율 등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8인치의 평균단가가 6인치 대비 낮지 않을거고, 6인치 대비 확연한 우위가 2025년은 가야 나올거다는 것입니다.

    3. 이번에 울프스피드에 시장이 반색한 것은 수율이 좋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D램을 장악하고, TSMC가 팹리스를 장악한 것은 공정기술 속도전을 승리한 것도 있지만, 수율도 한몫했습니다. 반도체에서는 수율이 핵심요소 중 하나입니다. 실험실에서 초도물량 생산성공!! 이것과 실제 공장에서 손익분기 넘기고 수익 잘 나올 정도로 수율 안정화하여 대량양산하는것은 기업이 있고 없고의 차이 정도입니다.
    울프는 2022년에 초도생산을 했고, 1년 넘게 공정 안정화를 하다가 이제 막 수율이 경영진 기대보다 좋게 나오고(구체적으로는 원래 안밝힘, 반도체 산업 최고 영업비밀 중 하나), 공장이 팽팽 돌아가기 시작했다는겁니다.
    다른 곳은 8인치 접근도 못한 상태에서 말이죠. 시간으로 보면 2년 이상의 기술격차가 있고, 그 격차는 그대로 1번에서 말했듯이 단가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2년간 60~70% 싼 가격에 Sic부품들이 쏟아져 나오면 시장 점유율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반대로 2년간 적당한 시장점유율을 먹으면서 타사대비 2배가 넘는 마진을 기록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6인치에서 8인치로 넘어가는 기술격차는 8인치에서 12인치로도 이어집니다. 울프는 돈이 없는거지 기술만큼은 업계톱이고 웨이퍼분야에서는 No1입니다.
    한마디로 이제 규모의경제가 돌아가기 시작했고, 기술전쟁-치킨게임이 막 올랐다고 보면 됩니다. 울프가 2년간 돈을 왕창벌어서 투자자금 빚을 갚고 12인치로 넘어갈지, 일정부분은 포기하면서 그냥 치킨게임 이니시 걸지 칼자루를 쥐고 있어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