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미국 주식 세금 이글 하나로 종결

포스팅2
미국 주식 세금, 미국 ETF세금 계산기

미국 주식 세금, 미국 ETF 세금 계산 하는 방법



요즘 주식 좀 한다는 사람들 중 한국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플레이어가 너무 적고 특정 자본가, 세력들에 의해 주가가 결정되는 한국 시장과는 다르게 미국 주식 시장은 전 세계에서 몰려드는 플레이어들이 경쟁을 하기 때문에 애초에 조작이 불가능하고 시장의 공정함이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한국 사람들도 한국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미국 주식을 하는 분들 중에 한국 주식과는 다른 미국 주식 세금 때문에 혼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 2023년도 곧 끝나가는데, 세금을 신경 써가면서 주식을 해야 할 때입니다. 오늘 글은 미국 주식 세금, 미국 ETF 세금 계산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합니다. ✔주식과 ETF의 세금 계산법은 같습니다.

✔먼저 양도소득세(수익이 났을때 세금) 입니다. 해외 주식(미국 주식), ETF세금은 나의 수익이 얼마 인지에 따라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나의 수익이 원화로

  1. 총 250만원 미만인지,
  2. 250만원 이상 인지,

에 따라서 세금 계산이 달라집니다. 계산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세금 면에서 국내 주식과 다른 점은 나의 해외주식(미국주식) 순 수익이 250만원 미만이거나, 2000만원을 초과 했을 때 세금면에서 매우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내 순수익이 250만원 ~ 2000만원 사이라면 그다지 유리하진 않습니다.

✔ 그 다음으로 배당금에 대한 배당소득세 입니다. 배당 소득세는 배당을 받을 때 15%가 원천징수 되며(따라서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배당소득 + 다른금융소득(해외주식 차익 제외)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과세 됩니다. 즉,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자, 이제 실제 계산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계산하기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 수익이 총 250만원 미만일 경우



미국 주식 수익이 총 250만원 미만일 경우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미국 주식은 수익이 총 250만원이 넘었을 때부터 세금을 부과합니다. 즉, 소액만 수익을 냈다면 애교로 넘어가는 것이죠 ^^; 250만원 이상 수익 내시는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ㅎ.ㅎ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 수익이 250만원 이상 일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이 구간에 속할텐데요, 계산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세금계산방뻡
미국 주식 세금 계산방법


미국 주식 세금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딱 2가지만 알면 됩니다. 나의 순수익(✔순수익이란, 그 해 내가 거래한 모든 종목들의 수익을 합친 값입니다. 즉, 애플로 200만원을 벌었는데 테슬라로 300만원을 잃었다면 수익이 없으니 세금을 안냅니다. 슬프죠) 이 얼마인가? 세율은 몇% 인가 입니다. 쉽게 설명 해보겠습니다. 수익 에서 증권사 수수료 등을 뺀, 순수익이 900만원이라면, 여기서 애교로 봐주는(공제해주는) 250만원을 빼줍니다. 그럼 650만원이 나오는데 이 650만원이 세금을 계산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세율이 22%라면, 650만원에서 0.22를 곱한 143만원이 내가 낼 세금이 됩니다.

매년 1월 1일 ~ 12월 30일 까지 1년간 해외주식으로 250만원 이상 수익을 냈다면 다음해 5월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신고를 하지 않으면 20%의 가산세가 붙으며 일부러 신고를 적게 해도 10%의 가산세가 붙습니다. 세금은 잘 내야겠죠?

사실 해외주식투자(미국주식)에서 25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관해서는 세금이 어마무시 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 참 좋은데, 이 세금 때문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국 주식은 수익이 2000만원을 넘기 전까지는 세금을 안내는데 해외 주식(대표적으로 미국 주식)은 순수익이 250만원만 넘었다 하면 냅다 세금을 때려버립니다. 외화 벌이를 해오는 우리 투자자들에게 너무 야박한 세금이죠.



미국 주식 수익이 2000만원을 넘을 경우



한국 주식이라면 수익이 2000만원을 넘겼을 경우 종합과세를 하게 되지만, 미국 주식은 2000만원이 넘겨도 종합과세를 하지 않고 250만원 이상에 대해서만 일관적인 세금 계산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한국 주식보다 세금을 덜 냅니다. 즉, 큰 수익을 내는 분들은 미국 주식을 하는게 더 좋다 라는 점입니다. 😀



미국주식 세금 계산 핵심 정리



  1. 해외 주식(미국 주식) 수익이 250만원 이상 났을 경우 양도소득세를 낸다.
  2. 양도소득세는 수익이 난 다음해 5월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통해 낸다.
  3. 배당소득세는 15%가 원천징수 되니 신경 안써도 된다.
  4. 단, 배당소득세 + 기타금웅소득이 2000만원이 넘는다면 종합과세된다. 즉,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

입니다. 😀


미국 주식 세금 절세 방법



대한민국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세금을 줄이는 기발한 방법들이 많이 나오거든요. 절세 방법에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수익이 난 종목과 손실이 난 종목을 함께 매도
  2. 수익이 난 종목을 해가 다르게 분할 매도
  3.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에게 증여 후 매도

입니다. 1번과 2번의 요지는 같습니다. 한 해에 내가 가져가는 순수익을 250만원 이하로 줄이는 것입니다.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쉬운 방법입니다. 다만 모두 단점이 있습니다. 1번 같은 경우에는 확실히 손절할 종목이 존재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번은 다음 해에도 내 주식이 플러스 상태라는걸 알수가 없죠. ^^; 3번이 조금 복잡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3번을 많이 씁니다.



3.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에게 증여 후 매도



젓레
미국주식(해외주식) 절세 방법

위 계산에서, 배우자가 증여받은 돈은 증여 전후 2개월간 평균 주가 * 증여일 기준 환율 로 계산됩니다.

즉, 결론은

  1. (믿을 만한)배우자가 있고
  2. 증여 전후 2개월 간 주가의 움직임이 크지 않다면

해외주식으로 6억원까지 차익을 본 것에 대해서는 절세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6억원 까지는 세금을 안내도 됩니다!! 저도 6억원까지 수익이 나서 세금 걱정좀 해봤으면 ^^;;

이상으로 미국 주식 세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미국주식이라고 말했지만 해외 주식도 계산법은 동일합니다. ^^ 모두 익절하세요~_~

미국판 DART인 미국 EDGAR에 대한 설명 >> < EDGAR이란? >


2 thoughts on “2023년 미국 주식 세금 이글 하나로 종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