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투자(4) – AI판독 시대 딥노이드 분석 포스팅, 텐버거 갈까?

블로그 썸네일 30
딥노이드 분석, AI의료 관련주로써 텐버거 가능할까?

판독보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AI의료 관련주 루닛의 주가가 근 11개월만에 10배가 넘게 치솟으면서 같은 업종에 있는 딥노이드의 주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딥노이드도 AI의료 관련주로써 AI를 활용한 판독보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과연 딥노이드도 루닛처럼 10배를 갈 수 있을까요? 딥노이드에 대한 정보 살펴 봅니다.

딥노이드
딥노이드
공식사이트 로 이동


루닛 차트
꿈과 환상의 루닛 차트

2023년 딥노이드 계약으로 알아보는 성장성


계약정리
2023년 딥노이드 계약 상황 정리 , 이미지가 잘 안 보이는 분들은 밑의 표로
2023년 딥노이드 계약 상황 정리
   https://eyesofkorean.com 
     
23.11.03혁신의료병원들뇌동맥류검출진단보조솔루션 딥뉴로 MOU총 9개 국내 대학병원 및 상급병원비급여 시장 진출91% 민감도와 전문의 대비 1시간 단축
23.10.17국내 2차전지기업공장자동화AI 딥팩토리27억원 규모,국내최초 이차전지향 머신비전AI솔루션 양산계약미래 1000억원 시장 개척
23.10.06이엔씨테크놀로지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불량검사솔루션약 3억8500만원스마트팩토리 시장 개척
23.06.19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일반기업 등인공지능데이터AI가공 및 공급약 4억3천만원 
2023년 딥노이드 계약 상황


2023년 딥노이드 계약 상황입니다. 계약을 꽤 자주 합니다. 저 중에서 주목받을만한 계약은 23년 10월 17일에 국내 2차전지기업과 맺은 계약, 23년 11월 3일에 혁신의료병원들과 맺은 계약이 있습니다.


KakaoTalk 20231105 195605650 05
계약 신난다

국내2차전지기업이 어디인지는 계약 비밀사항이라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내기업 중 최초로 2차전지향 계약을 맺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루닛이나 코어라인소프트 등 경쟁사들과 차별점이 있는 경쟁력 입니다. 추후 2차전지기업 쪽에서 딥노이드의 솔루션이 꽤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할 경우 매출 확대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사람은 1000억원대 시장이라고도 하네요.

혁신의료병원들과 맺은 계약도 꽤 의미가 있습니다. 루닛이나 코어라인소프트 등은 폐 쪽의 판독 보조를 주로 하고 있는데 딥노이드는 뇌동맥류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미 경쟁자가 많은 폐 쪽보다는 뇌동맥류에 집중하겠다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물론 딥노이드도 폐 관련 솔루션이 있긴 합니다.

만약, 이번 계약에서 딥노이드의 뇌동맥류 솔루션인 딥뉴로가 큰 효과를 발휘하는게 입증된다면 MOU에서 본 계약으로, 나머지 제품들의 판매량도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9개 대학병원은 대부분 그룹화가 되어 있습니다. 중심축인 병원 하나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그 병원이 속한 그룹의 병원들이 모두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쉽게 프로그램을 변경하지 않죠. 계약이 MOU계약인건 굉장히 아쉽지만, MOU계약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본 계약까지 이루어진다면 매출액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루닛의 매출을 따라간다면 딥노이드도 10배 상승?


실적정리
루닛 딥노이드 코어라인소프트 실적 비교

현재 대장주 루닛의 시가총액은 2조 2360억원 입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비슷한 시가총액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사실 이 친구들 셋 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나 비율이 고만고만 하거든요. 루닛만 매출액이 영업이익보다 더 크다는 차이..?

물론 매출액이 더 크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뜻이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딥노이드나 코어라인소프트가 루닛 만큼의 매출액을 올릴 수만 있다면 둘 다 루닛처럼 10배 상승의 기대감을 가져도 될까요? 코어라인소프트는 모르겠고 딥노이드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루닛이 시가총액 2조원대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성장의 기대감 덕분입니다. AI의료 관련주 테마를 잘 탄 덕도 있구요. 이 점에서 딥노이드도 2차전지기업향 매출 + 대형병원향 매출 이라는 기대감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됩니다. SK증권의 애널리스트도 이 점을 좋게 보고 있다는데,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은걸로 봐서 그냥 던진 말 같기도 하네요.



현재 딥노이드는 규모가 있는 계약건이 없습니다. 모두 시작 단계의 계약들입니다. 여기서 100억원대가 넘는 규모 있는 계약을 성공시킨다면 그 뒤부터 주가는 폭발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형병원과 2차전지기업의 후속 계약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기대만 잔뜩 시켜놓고 안되면 큰일나!


딥노이드 유상증자 목적도 고무적


유상증자 목적
딥노이드 유상증자 자금 사용 목적

딥노이드는 23년 10월 12일 유상증자를 진행했는데요, 유상증자의 목적이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 입니다. 채무상환이 아니라는 점에서 좋은 유상증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자체도 무리 없이 마무리 했습니다.

유상증자로 얻은 자금의 사용 목적을 살펴보면 R&D와 서비스 운영 조직 비용, 영업 및 마케팅 비용, 서비스 운영장비 취득 등이 주된 이유 입니다. 특히 영업 및 마케팅 비용으로 90억원 가량을 쓰면서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 자체는 다 완성 되었으니 이제 팔기만 하면 된다! 라는 자신감으로 해석됩니다.

팔기만 하면 되니까 이제 팔아야 하는데.. 이 뒤가 중요하겠죠. 텐버거를 노린다면 강력한 한방이 필요할 때입니다. 강력한 한 방이 나오기 전까지의 주가는 횡보세를 이어갈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사실 AI의료 관련주는 제 관심 밖이었는데 이번에 루닛을 보면서 내 관심 밖의 종목들은 참 잘갔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 제 뇌를 해킹하면서 제가 관심 가지는 종목들만 상승세에서 제외시키는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텐버거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여졌는지는 모르겠지만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참 꿈의 단어입니다. 딥노이드가 과연 루닛의 길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것 같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공지능 투자(1) – 팔란티어테크(PLTR)는 AIP로 부활하는걸까?보러 가기 >

<인공지능 투자(2) – Salesforce세일즈포스는 투자하기 좋을까? 보러 가기>

< 인공지능 투자(3) – TIGER글로벌AI액티브 ETF 설명 보러 가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