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5월인데 비트코인 시세 하락하는 이유는 뭘까?

2024년 4월 중반 이후 비트코인 시세가 속절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많은 사람들이 4월 중순 이후 비트코인 반감기를 언급하며 비트코인 시세는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흠..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비트코인하락이유 썸네일
비트코인 시세 하락 이유

비트코인 시세 하락 이유는?

사실 비트코인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상승, 하락 이유를 아무도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추측만 할 뿐이죠. 추측하자면 간단하게 ‘기대감 상실’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24년 1월에 비트코인 진짜 하락 이유에 대해 언급하며 반감기까지 들고 있다가 매도하는 것을 추천했었습니다.

반감기
비트코인 반감기

그 이유는 반감기가 강력한 시세 상승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1월 이후 원화 기준 1억원까지 올라갔었으며 이게 유지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문제는 반감기 이후입니다. 킹반영이라고 아시죠? 반감기 이전의 1억원이라는 가격은 반감기 이후의 가격을 선반영 한 가격이었는데 반감기가 실제로 찾아오자 선반영된 가격상승분이 모두 사라지는 것 입니다.

주식하고 똑같습니다. 이슈가 생기기 전에는 이슈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하지만 실질적인 가치 상승이 없으면 하락하는 것이죠. 그럼, 비트코인의 실질적인 가치라는건 뭘까요?

비트코인의 실질적인 가치는?

비트코인의 실질적인 가치는 달러 통화 체계를 거부하는 제3세계 국가들과 전쟁, 분쟁이 빈번하여 자국 통화를 가지기 어려운 국가나 조직에서 나옵니다. 이들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통화체계를 유지할 수 없으니 실제로 비트코인을 화폐처럼 사용하죠.

이런 조직이나 국가가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전쟁과 분쟁 때문인데 가장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전쟁들이 끝나가고 있다는 점 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은 곧 끝납니다. 협상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죠.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은 말 하지 않아도 뭐..

전쟁이 끝나면 달러 패권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크며 이로 인해 비트코인의 매력은 떨어지고 비트코인 시세 하락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또 다른 가치는 금과 같은 가치 저장 수단 입니다. 그런데, 금은 실물이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실물이 없죠? 실제로 가치 저장 수단이 필요할 때 투자자들은 비트코인보다 금에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달러 체계를 거부하는 ‘자본력 있는 집단’ 이라면 금 쪽으로 손이 간다는 말입니다. 비트코인은 하락할 수밖에요.

마무리하며

이런 저런 이유에도 불구하고 이것 또한 모두 추측일 뿐 입니다. 그러나 생각해보세요. 이전 2021년에 8000만원에 물렸던 투자자들이 얼마나 개고생을 했습니까? 개고생 이후 1억원까지 상승한 건 맞지만 저 돈으로 주식 투자를 했으면 훨씬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었기에 기회비용이 만만치 않았을 겁니다.

지금도 주식에는 더 큰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굳이 비트코인을 해야 할까요..? 이상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