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웨더 주가하락이유, 장기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일까?

썸네일 4
케이웨더 전망, 분석

오랜만에 개별 기업 분석 글을 써본다. 케이웨더라는 기업인데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에이피알이라는 거대 공모주에 가려져서 별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 케이웨더도 나름 상장 때 공모가 상단을 넘기면서 시작한 기업이긴 했다. 문제는 상장 후 주가가 5영업일만에 반토막 나버린 것. 케이웨더 주가는 왜 이럴까?

✅ 주가는 곧 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인데

케이웨더에 대한 중장기 전망이 어떻길래 이런 처참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을까? 아무리 신규상장주라 하더라도 반등 한 번 없는 흐름이 아쉽다. 왜 이런지 분석해보자.

글이 길긴 한데, 안 봐도 무방하다. 안 본 사람만 손해지 뭘.

<본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케이웨더 주가 하락의 진짜 이유는?

✅ 거두절미하고 투자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케이웨더의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케이웨더의 주가 하락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1. 너무 높았던 공모가
  2. 의무확약 비율이 너무 적었던 공모 실적
  3. 장기성장성이 의심되는 사업구조

등이 있다. 이 중 1,2번은 묶어서 설명하고 3번은 따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케이웨더의 가장 큰 주가 하락 이유는 공모가에서 찾을 수 있다. 공모가가 너무 높았다. 케이웨더의 증권신고서를 자세히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원래 케이웨더와 주관사의 희망공모가액은 4800원 ~ 5800원이었다. 이게 공모주 붐을 타고 경쟁률이 높아지자 7000원으로 높아진 것.

✅ 약 5000원 이었던 공모가가 7000원으로 높아졌으니 공모가부터 40%라는 상승이 있었던 셈이다.

공모가액
높아진 케이웨더 공모가액

희망공모가액이 4800 ~ 5800인데는 다 이유가 있다. 케이웨더와 주관사측이 기업의 실적, 전망, 기타외부사항 등을 따져서 저 정도면 적당하겠다 싶어서 내놓은 가격이다. 그런데 시작을 7000원으로 시작했으니 시작부터 기업가치와 무관한 투자자들의 열풍이 더해진 것이다.

기업가치를 벗어난 오버슈팅은 반드시 빠지게 되어 있다. 상장 당일 23000원까지 치솟은 주가가 16000원으로 떨어졌으나 16000원도 희망공모가액에 비하면 높은 가격이었고, 현 가격인 10000원도 높은 가격인건 펙트다.

급하게 오른 신규상장주들은 대부분 공모가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DS단석이나 에이피알 등 큰 이슈가 된 신규상장주들도 공모가로 되돌아가고 있다. 물론 에코프로머티리얼즈처럼 변종들이 가끔 있으니 100%는 아니지만 말이다.



✅ 아직 희망공모가까지 내려가려면 한참 남았다. 투자자들을 주의하자.

희망공모가가 4800 ~ 5800원이었으니 추가 주가 하락의 위험이 있다. 희망공모가보다 더 높아진 주가를 형성하려면 기업이 어떤 액션을 취하거나 이슈가 생겨야 하는데 케이웨더는 그럴 수 있는 기업이 아니다.

  여담을 적어보자. 필자는 케이웨더를 어릴 때부터 알고 있었다. 케이웨더라는 기업은 1997년에 탄생한걸 알고 있는가? 꽤 오래된 기업이다. 필자는 예전부터 미세먼지 농도에 관심이 많았고 이에 따라 야외활동을 하니 마니 결정하곤 했는데 케이웨더가 발표하는 정보를 이용하곤 했다. 

  이런 케이웨더가 상장을 한다길래 반갑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하다. 뚜렷한 수익 구조가 없는 기업일텐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이런 생각 때문에 지금 공부를 잠깐 하고 글을 쓴다.

단순한 추측이긴 하지만 케이웨더의 주가는 희망공모가까지 꾸준히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기관투자자들이 투자를 받쳐 준다면 주가 하락을 막을 수는 있다. 문제는 기관 투자자들이 매도 주체였다.

청약 및 배정 내용
기관투자자 배정 수량

케이웨더는 100만주를 공모했는데 이 중 75만주를 기관투자자가 받아갔다. 문제는 이 기관투자자들이 매도 주체가 되어버린 것.

✅ 기관투자자들은 케이웨더의 미래를 보고 투자한게 아니라 단타를 치기 위해 투자를 했다고 보는게 맞다.

기관투자자매매량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

약 130%가 상승한 첫 날부터 매도 가능한 기관투자자 물량 64만주를 모두 매도했으니 의도는 분명하다. 물론 이 물량은 모두 개인이 받아갔다^^;

✅ 기관이 빤스런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의모보유확약 물량이 없었기 때문이다.

미확약
케이웨더 의무보유확약 비중

기관투자자들이 물량을 죄다 받아가 놓고서는 의무보유확약은 하지 않았다. 약 85%가 미확약 물량이다. 수량으로 따지면 약 64만주다. 미확약 물량이 상장 첫 날부터 모두 빠져나갔다고 판단해도 무관하다.

✅ 기관 입장에서는 7000원에 청약 받은 주식을 최소 16600원에 팔 수 있었으니 얼마나 개꿀 수익이었을까? 단순 계산만 해봐도 차익만 61억원이다.

피해자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기관 물량을 받아준 개인들이다. 첫 날에 케이웨더 주식을 매수한 개인은 현재 -50%를 넘기고 있을 것이다. 사실 피해자라고 하긴 난해하다. 어차피 투자의 세계는 돈 버는 사람과 잃은 사람만 존재하지, 가해자 피해자 같은건 없으니까. 이 모든 사실은 DART에 있는 내용이니;;


장기성장성이 의심되는 케이웨더의 사업구조

✅ 케이웨더는 사업 구조 자체가 성장이 의심된다.

물론 이건 필자의 짧은 지식과 경험에 의해 판단한 결론이고, 대표이사는 성장을 확신한 듯 상장 후 5년까지 주식을 보유한다고 확약해놨다. 대표이사는 이쪽 사업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니만큼 필자가 보지 못하는 시야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마지막에 언급하겠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는 필자와 같은 맹인일테니 필자의 관점에서 케이웨더의 사업성이 왜 불안한지 이야기해보겠다.

  1. 케이웨더의 수익 대부분은 정부 사업에서 나온다.
  2. 정부 사업에서 나오니 만큼 협상력이 떨어진다.
  3. 정부의 예산에 따라 수익이 오락가락한다.

등이다. 케이웨더가 하고 있는 사업은 4가지다.

제품별 매출액
케이웨더 사업별 매출액

공기측정솔루션, 공기개선솔루션, 기상장비, 데이터 및 서비스가 있는데 실질적인 매출은 공기측정,개선 솔루션과 데이터에서 나온다. 이 중, 실질적인 실적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공기측정, 개선솔루션 제품이다.

✅ 문제는 주 고객이 한국 정부라는 것.

정부예산
투자 리스크

이는 케이웨더의 투자설명서에도 나와 있는 리스크다. 케이웨더 제품인 공기측정, 개선 솔루션의 주 고객은 개인 고객이 아닌 정부 시설이나 대형 기관이다. 특히 정부 정책에 따른 수요가 큰데, 정부 정책은 일관성이 없으며 예산에 따라 오락가락하니 케이웨더의 수익성도 오락가락 할 수밖에 없다.

케이웨더 리스크 교섭력
케이웨더 교섭력 열위 위험

또한 정부나 대형기관이 수요자다 보니 제품 가격을 예산에 맞춰서 공급할 수밖에 없다. 교섭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 단순하게 말해서 케이웨더는 을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언제 변할지는 모르겠으나, 앞으로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무슨 근거로 이렇게 말하냐? “

라고 할 수 있겠는데, 케이웨더의 쇼핑몰을 들어가면 답이 나온다.

쇼핑몰
케이웨더 쇼핑몰 링크, 이미지 클릭하면 바로이동함.

가격을 보라. 가장 저렴한 제품이 110만원을 넘긴다.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다. 게다가 설치도 쉬운 편이 아니라서 주로 구축이 아닌 신축 건물에 공사를 하며 설치한다.

분명 제품 자체는 굉장히 매력적인지라, 필자의 집에도 설치하고 싶은 마음이 들긴 하는데 너무 비싸고 설치가 어렵다. 만약, 주 수요자를 개인으로 확대할 수 있고 수출까지 해낸다면 성장성이 크게 높아지겠지만 아직까지는 어려워 보인다.

✅ 정부 예산에 의지한 성장은 한계가 분명하다.

수요자를 개인으로, 판매처를 내수 중심에서 수출 중심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그럼에도,

케이웨더에서 약 26년을 근무한 김동식 대표이사님은 어떤 비전이 있길래 상장까지 시키고 자금을 모은건지 궁금하긴 하다.

내가 보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는걸까?

자금사용계획
케이웨더 자금사용 계획

✅ 케이웨더는 공모주에서 모집한 자금 전부를 설비투자에 집행한다.

환기청정기 조립라인과 자동화 설비에 모든걸 투자한다고 한다. 보통 기업들은 미래 수요가 급증할 것이 예상되면 설비투자를 하는데 케이웨더가 그렇게 하는 것이다. 대표만이 볼 수 있는 수요가 있다는 것이다. 혹은 어떤 계약을 했다던지.

단기적으로는 공모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할 수 있겠으나, 설비투자가 마무리 되고 어떤 이슈가 나오면 주가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 그 어떤 이유든지 잘 지내던 기업이 갑자기 상장을 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먹튀를 목적으로 상장을 하는 대표들도 있으나 약 26년을 한 기업에서 몸 담은 김동식 대표이사가 그럴거라고 생각되진 않는다. 투자자라면 이런 부분도 한 번 생각하고 투자 타이밍을 결정해보길 바란다.

글을 마친다. 이만 총총.

1 thought on “케이웨더 주가하락이유, 장기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일까?”

  1.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현재 케이웨더 주식으로 손실을 많이 보고있는 사람으로 케이웨더라는 회사가 어떤 회산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스스로 판단 할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덧붙이자면 저는 케이웨더의 미래를 희망적이라고 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거기에 따른 여러가지 사업 아이템이나 이슈들이 앞으로 케이웨더에서 속속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확신 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