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연료 투자(2) – 그린 암모니아를 연료 사용한다. 투자는?

블로그 썸네일 복사 17
암모니아 연료 정리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돈을 지켜주는 FOM입니다 😘😘

저번 포스팅에서는 < 대체 연료 투자(1) – 그린 메탄올 > 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선박에 주로 쓰이는 LNG연료가, 결국 화석연료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탄소중립을 이루지 못하면서 대체 연료의 필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대체 연료 중 하나가 그린 메탄올, 다른 하나는 암모니아가 유력한 후보에 올라와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암모니아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아닌 분들도 계실거에요. 오늘은 이 암모니아 연료에 대한 투자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암모니아 연료 투자! 과연 할만한 투자가 될까요? 아니면 그냥, 지나치는 하나의 가능성인걸까요? 시작하겠습니다.


암모니아가 뭐길래 연료로 쓰이나?


대체 연료에서 암모니아가 나오는 이유는 암모니아가 가지고 있는 ‘수소 분자’ 덕분입니다. 암모니아를 연료로 쓴다는 말은 수소를 연료로 쓴다는 말로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 암모니아가 수소라고? “

무슨 말도 안되는 이야기냐! 하실 수 있겠지만요, 암모니아도 수소를 가지고 있거든요 😀


암모니아분자구조
암모니아 분자구조

암모니아 분자 구조를 보면 이렇게 질소1 – 수소3 의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기서 질소만 뗗어낸다면 수소3개가 남죠~? 이 수소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한다는게 암모니아 연료의 원리입니다.

“아니 그냥 처음부터 수소만 사용하면 되잖아 “

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맞습니다. 암모니아에서 질소를 뗗어내는 분해 과정 없이 그냥 처음부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면 참 편하겠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수소는 기체 상태이기 때문에 이용이 어렵고, 액체로 만들기도 과정이 까다로워서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요. 게다가 운송도 참 어려운 녀석입니다. 한마디로 수소는 보관, 운송에 드는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일단 암모니아 형태로 가지고 있다가 사용할 때만 바꿔 쓰자! 라는 방법이 나온 것입니다.

결국 암모니아는 수소를 이용하기 위한 중간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암모니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데?


암모니아의 특징
암모니아 연료의 장단점, 출처 : 해양경제연구소

암모니아의 장점과 단점은 위에 잘 나와 있습니다. 장점은 위에서 말한 운송과 저장이 용이하다는 점인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들은 단점입니다.

  1. 기존 석유연료 대비 약 배 크기의 연료탱크를 필요로 한다.
  2. 심각한 누출사고 시 선원들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3. 내연기관 연수 시 이산화탄소 대비 100년간 273배의 온실효과를 내는 아산화질소를 발생 시킨다.

위 단점들 중, 2번 같은 경우는 이미 해결이 된 문제입니다. 여러 선박 제조사들이 해결책을 내놓고 있고 연구결과도 많은 부분이라 해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문제는 1번과 3번이죠. 1번 같은 경우에는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암모니아 자체의 부피 문제라서 해결방법이 없죠. 문제는 3번 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수소 에너지는 수소연료전지를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수소연료전지는 아직 개발 중이고 성숙한 기술이 아니라서 선박에는 사용이 안됩니다. 그래서 생각해낸게 그냥 기존 내연기관에 암모니아를 때려 박고 연료로 사용하자 입니다.

내연기관에 암모니아 연료를 넣고 사용하는게 가능은 하지만 아산화질소라는 엄청난 녀석을 배출시킨다는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도 기술을 개발하면서 많은 진전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뭐냐하면요, 암모니아 연료를 친환경적으로 사용하려면 친환경적으로 생산한 그린 암모니아를 사용해야 하는데 말이죠.. 뭐든 ‘그린’이 붙으면 생산이 굉장히 어렵단 말입니다. 그린 암모니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급의 불확실함
왜 쓴다는데 공급이 안되니!!

기존 암모니아는 이미 대량생산이 가능 하지만 그린 암모니아는 추가로 시설투자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 선박용 연료로 사용할 만큼 충분히 생산이 가능하냐 라는 것이 불확실합니다. 기존에 사용되는 암모니아는 사용해봤자 친환경이 아니라서 무용지물이죠.

이 부분을 우리가 잘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린 암모니아가 포인트. 투자 기업은 어디?


암몬이ㅏ 수요 예상
암모니아 수요 예상

암모니아의 수요 예상 입니다. 저 중 Shipping에 해당되는 하늘색 부분이 2027~28년 부터 급격히 증가하는게 보입니다. 저 부분을 그린 암모니아가 채워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현재 그린 암모니아를 대량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 없습니다.

아직 그린암모니아가 대체 연료로 확실히 자리를 잡을지 말지 조차 불확실한 상황이고, 그린 암모니아를 얻는 방법은

  1. 그린 수소 + 그린 질소 = 그린 암모니아
  2. 천연가스에서 나오는 블루 수소 + 질소 = 블루 암모니아

이 2가지인데 애초에 그린 수소부터 얻기가 힘들고 천연가스에서 개질되는 블루 수소도 아직까지 대량 생산이 안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우리가 투자할 기업은 아직까지.. 없다 가 저의 결론입니다.

물론 생산 시설을 만들고 있다거나 투자를 하고 있다거나 뭐 이러쿵 저러쿵 한다는 기업들은 많으나, 상장 된 기업들 중 대량 생산을 의미 있게 하고 있다 라는 기업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마치며


대체 연료로 그린 암모니아 보다는 그린 메탄올이 더 투자하기에 좋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글로벌 2위 선사인 Maersk사가 행동에 나서고 있으니 말입니다.

또 그린 암모니아는 결국 내연기관이 아닌 수소연료전지 개발이 마무리 된 이후 수소연료전지를 위한 연료로 사용되는게 더 적합해 보입니다.

대체 연료와 청정 에너지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기사를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머니투데이, 메탄올 암모니아도 그린 .. 기사 >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