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바이오가 추진하는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소재 사업 정리

블로그 썸네일 81
선바이오 전고체배터리 사업 정리

2023년 4월 중순, 바이오의약품 업체 선바이오가 2차전지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차전지 중 전고체배터리 소재 개발 판매를 하겠하도 했는데 11월인 현재 아무런 소식이 없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2차전지와 AI를 사업목적으로 추가하고 주가 띄우기 용도로 사용한 기업들을 살펴보겠다고 했는데요, 선바이오도 이런 경우인걸까요? 선바이오의 2차전지 사업인 전고체배터리 소재 사업에 대해서 들여다 봅니다.

✔ 선바이오의 본업인 PEG사업에 대한 포스팅도 있으니 참조해 주세요 ^^

<선바이오 PEG사업 성장 2024년부터 시작되는가?> 포스팅 보러가기


2차전지소재 사업
사업목적에 2차전지 및 연료전지의 전고체 전해질 소재의 머시기 추가함.

사업목적에는 분명히 사업영위 여부에 영위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고는 있는걸까요?


선바이오의 2차전지 사업 상황 정리


✔ 결론만 말하자면 지금은 말 뿐이다 입니다.

선바이오의 2023년 3분기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면 2차전지 사업의 현황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2차전지 테스트는 서울시립대학교에서
현재는 서울시립대 연구실에서 테스트만 하는 중

현재 선바이오의 전고체배터리 소재는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화학공학과 정철수교수와 연구계약을 맺고 화학공학과 연구실에서 테스트만 하는 중입니다. 어떤 생산시설이나 연구시설 등을 갖추지 않은 상태인 것입니다.

✔ 실질적으로 이루어진 건 아무것도 없다 입니다.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함이 큽니다. 대학교 연구실에서 연구만 하는 단계인데 이게 기업이 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걸까요? 2023년 4월에도 주가띄우기용이 아니냐 라는 말이 많았는데 11월인 지금 봐도 역시 주가 띄우기용이 아닌가 라는 의구심은 지울 수 없습니다. 물론 그 효과는 다 사라졌지만요.



선바이오가 2차전지에 투자하는 비용은?


✔정말 다행히(?)도 선바이오가 2차전지 사업을 한다고는 했지만, 실제 투자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돈을 날려 먹지 않았으니 선바이오의 기업가치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입니다. 실제로 투자금을 투입해서 돈을 날려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선바이오는 돈은 지켰다는 점에서 긍정적(?) 입니다.


2차전지 사업소개
2차전지 사업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

선바이오가 진행중인 2차전지 및 연료전지의 전고체 전해질 소재 개발은 선바이오가 보유하고 있는 PEG소재 기술을 활용하여 진행된다고 합니다. 즉, 새로운 연구개발이 굳이 필요 없이 사용처만 확장 한다는 개념인 것입니다.

때문에 전고체용 PEG소재를 따로 생산하기 위한 생산 시설이나 연구비용이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런 투자 비용이 들지 않고 배터리쪽으로도 매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1석 2조다! 라는 것이죠.


2차전지 사업의 예상 수익은?


✔ 돈도 들이지 않고 시작한 2차전지 사업의 예상 수익은 얼마일까요?


2차전지자금회수예정
선바이오 2차전지 사업 예상 수익

선바이오가 제시한 2차전지 사업의 수익은 2028년까지 3억원 이라고 합니다.

  1. 2023~25년까지 3억원의 연구자금을 투입하여 2건 이상의 특허출원을 목표
  2. 2025년 하반기부터 기술의 기술이전을 통해 기술료 및 로열티 수익 창출
  3. 2028년까지 3억원의 연구자금 투자비 회수 목표

라고 하는데요.. 3억원을 회수하는데 5년이나 걸린다고요..? 물론 어떤 기술이냐에 따라서 기간이 훨씬 더 줄어들 가능성도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목표가 2028년이라니.. 유의미한 사업은 맞는걸까요?


선바이오의 2차전지 사업 결론


✔필자가 내린 결론은 2차전지 사업은 없는 거라고 생각하자.

입니다. 선바이오 분기보고서에 나온 2차전지사업은, “어차피 추가 자금 안드는 사업이니 그냥 한번 해보는거야, 잘 되면 좋고 안되도 들어간 돈 없으니 말지 뭐” 라는 식으로 보입니다. 2차전지 사업을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