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상장하는 블루엠텍의 사업 리스크를 알아보자

블로그 썸네일2
블루엠텍 사업 리스크

신규 상장할 예정인 블루엠텍이 하고 있는 사업 리스크는 어떤게 있을까요? 저는 <블루엠텍 매출액 성장세> 라는 포스팅을 통해 블루엠텍의 성장성에 대해 포스팅 했습니다. 여기서는 좋은 이야기만 했는데요, 사실 마냥 좋기만 한 사업 같은건 이 세상에 없겠죠? 내가 하고 있으면 이미 남들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블루엠텍도 마찬가지에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루엠텍이 하고 있는 사업의 리스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나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출액이 성장성을 증명하니까요.


블루엠텍이 가지고 있는 사업 리스크는?


✔ 블루엠텍이 가지고 있는 사업 리스크는 경쟁사 입니다.


매출상위5개 도매업체와의 비교
매출 상위 5개 의약품 도매업체와의 비교


블루엠텍과 같은 생각을 다른 기업들은 못했을까요? 했겠죠? 특히 지오영 같은 경우는 지오영과 지오영 네트웍스를 합쳐서 4조원 규모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기업들 저리가라 하는 매출액이죠. 게다가 영업이익률도 블루엠텍보다 높습니다.

✔블루엠텍은 규모의 한계가 분명한 내수시장에서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기업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기업들의 성장성이 낮은것도 아닙니다. 지오영 같은 경우는 2022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약 4000억원의 매출액이 증가했고, 백제약품도 약 3000억원이 증가했습니다.

✔ 오히려 매출액 증가액만 보자면 블루엠텍은 성장을 못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블루엠텍이 내세우고 있는 장점은 영업이익률이 다른 기업들보다 조금 높다는 것인데 다른 기업들보다 좀 높다고 하는 영업이익률은 1.1%입니다. 실제로 다른 기업들보다는 높지만

✔국내 1위 의약품 유통업체인 지오영의 영업이익률은 2.1%이니 경쟁을 하기엔 문턱이 높습니다.


블루엠텍의 사업 전략은 과연 먹힐까?


✔ 경쟁 상대가 너무 막강하니, 블루엠텍이 쓰는 전략은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전략은 바로 선 주문 후 결제 방식이 아닌 선 결제 후 주문 방식 사용입니다.


제약사향 서비스
블루 오더링 시스템

이런 전략을 통해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인데 블루엠텍의 성장이 플랫폼 덕인지, 아니면 그저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어서인지는 조금 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블루엠텍의 매출액만 증가했다던지, 다른 업체들보다 월등히 성장했다면 모르겠지만, 블루엠텍 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업체들의 매출액도 크게 증가 했으니 판단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블루엠텍 투자 리스크가 제한적인 이유


✔블루엠텍 투자 리스크가 제한적인 이유는 풋백옵션이 있다는 것입니다.

풋백옵션이란?

풋백옵션은 상장 후 기업 주가가 공모가 대비 일정 수준으로 하락할 시 투자자(일반 청약자)가 보유한 공모주를 주관사에 되팔 수 있는 권리다. 블루엠텍과 같이 이익 미실현(테슬라 요건) 상장 방식으로 증시 입성을 추진하는 기업은 풋백옵션을 의무적으로 부여해야 한다.

어떤 기업이든간에 투자 리스크는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성장성과 리스크를 비교해서 성장성이 더 크다고 판단되면 투자를 하고 아니면 안 하는 결정을 하면 그만이지요. 그런데 내 돈을 잃더라도 손해액이 제한적이라면 어떨까요? 아무래도 최대 손실액이 정해져 있다면 투자를 하기에 조금 더 쉽겠죠?

✔ 블루엠텍은 풋백옵션이 있는 공모주이니 투자하실 때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블루엠텍의 사업리스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마지막으로 블루엠텍 증권신고서를 첨부합니다. 반드시 필독 하시면 좋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블루엠텍 증권신고서 보러가기>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 포스팅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