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투자는 아직 이르다, 두산퓨얼셀 주가 하락 전망

블로그 썸네일 7
두산퓨얼셀 주가 하락, 수소투자는 아직 이르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한국이 수소 강국이 되어서 원유를 수출하는 사우디아라비아처럼 수소를 마구마구 수출하는 국가가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러나 현재 수소 투자는 너무 이른 시기인 것이 분명하고 미래도 밝지 않습니다. 오늘은 수소 투자가 어려운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결국 세계는 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로 간다>

라는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고 이해도 쉽겠습니다.


두산퓨얼셀 등 수소 기업들의 현실적인 전망


수소투자가 이른 이유
수소 기업 실적 전망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의 두산퓨얼셀 리포트에 있는 수소 업체 Peer Valuation 표 입니다. 이 표 하나면 수소 투자가 얼마나 어렵고, 수소 전망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블룸에너지가 꿈의 수소연료전지라는 SOFC를 상용화 한지 제 기억으로는 벌써 2년인가 3년이 흘렀습니다. SOFC는 수소를 이용한 꿈의 연료전지이고 뭐 단점도 하나도 없고 블라블라 좋다고만 했는데, 영업이익은 처참합니다.

수소 인프라를 선도한다는 미국의 수소 1등 기업 플러그파워의 실적도 아주 처참합니다. 작년부터 2024년에는 흑자전환을 할 것이다, 드디어 흑자전환이다 수소의 시대가 온다 라고 말해왔는데 현실은 적자 예상입니다. 나머지 기업들은 말할 것도 없고 그나마 두산퓨얼셀만이 개미 눈물만큼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개미들만 피보는 목표주가

상황이 이런데도 리포트의 제목은 경쟁력을 증명할 2024년 입니다. 2022년부터 미래에셋증권의 목표주가를 믿고 주식을 매수하신 분이 계시다면 두산퓨얼셀 주가가 너무 슬플 것으로 생각됩니다. 22년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6000원이던게 지금 투자의견 중립(이라고 말하고 매도라고 부른다), 목표주가 17000원이라니..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이래서 욕을 먹습니다. 목표주가가 아무리 관행으로 결정된다 하더라도 이 관행을 고치지 않는 것에 대해 욕 먹어야 마땅합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꿈을 먹고 자라는 수소 투자의 어려움



2020년대 재생에너지 붐이 일어나면서 문재인 정부는 수소에 힘껏 힘을 실어줬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책과 언론의 힘으로 두산퓨얼셀의 주가는 반년만에 6만원을 찍었습니다. 당시 영업이익 적자, 지금에 와서 230억원인 기업의 시가총액이 3조원을 넘겼었습니다. 이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평가액입니까? 시장은 가끔씩 비이성적인 광풍이 불기도 합니다. 사실 지금도 PER이 23년 6월기준 170배가 넘습니다..

꿈을 먹고 자라는 종목들은 꿈이 깨기 전까지는 황홀한 주가 상승이 지속되지만, 달콤한 잠에서 깨어나면 출근이라는 지옥길을 걸어야 하는 우리네 인생처럼 급격한 주가 하락이 발생합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투자의 타이밍을 잡지 못합니다.

수소가 제 2의 테슬라가 될 것도 같은데 언제 투자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다음 미국 대통령이 수소에너지를 한다고 하면 사는게 어떨까요? "

저의 포스팅

<미국수소허브 지원으로 알아보는 수소 투자 전략 >

을 보시면 미국의 수소 예산은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쓰여집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2024년 11월에는 미국 대선이 있습니다. 바이든 할아버지가 그대로 대통령을 한다면 수소 예산이 변함없이 집행되겠지만, 만약에 트럼프 할아버지가 된다면..? 아마 미국의 친환경정책과 예산은 전면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럼프 할아버지는 미래보다는 지금 당장 눈 앞만 보는 경향이 강하거든요.

따라서 저는 수소 투자시기를 2025년으로 제시하는 바입니다. 괜히 2025년 전에 투자했다가는 알맹이 없는 기업들에게 돈만 뜯기고 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미국 대선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현재의 고금리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문제입니다. 수소 발전의 기반시설이 되는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단지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돈을 빌려서 발전 단지를 만든 뒤 전력을 팔아서 수익을 남기는 구조인데, 금리가 높아질 수록 차입 부담이 커져서 발전 단지 건설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소 에너지는 태양광, 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가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인데 재생에너지 발전량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수소 에너지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해야 하긴 하는데 언제나 돈이 문제 입니다.

| 그냥 워렌버핏이나 빌게이츠 같은 형님들이 전 재산 걸고 인류를 위해서 돈을 기부해주시면 안될까요? 솔직히 저 같으면 전재산 까지는 아니더라도 2/3 정도는 하겠다. 죽어서 돈을 가져갈 것도 아닌데.|

대한민국은 그린수소 발전이 불가능한 구조. 수소 전망도..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이 그린수소 강국이 되길 바라지만, 그린수소는 태양광, 풍력 발전에서 쓰고 남은 전기를 이용하여 생산해야 합니다. 애초에 한국은 국토 지형상 태양광, 풍력 발전에 최악인 국가이고 따라서 그린수소 발전을 대규모로 할 수가 없습니다. 엉엉.

한국은 하루 빨리 기술만 개발한 뒤 태양광, 풍력 발전이 대규모로 이루어지는 해외로 진출해서 상업화에 성공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블루수소니 그린수소를 생산 한다고 발표한 기업들이 한 둘이 아닙니다. 이름 있는 대기업들은 너도나도 한다고 난리입니다.

너도나도 한다고 해서 너에게도 나에게도 투자하면 안됩니다. 최소한 호주나 독일, 미국 등에 진출하여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상업화를 시도하는 기업이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합니다. 국내에만 상주하는 기업들은 투자 목록에서 탈락시키시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해외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까지는 단 한 군데 뿐..

그나마 한화솔루션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의미 있는 투자를 진행중이기는 합니다 .


Screenshot 2023 11 02 at 22.00.55
한화솔루션 수소 투자

한화솔루션은 한화큐셀을 통해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대규모로 하고 있으니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반을 갖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사실 한국 기업 중 자체 전력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아마 한화솔루션이 유일할 거라고 봅니다. 나머지 기업들은 전부 블루수소나 생산하겠지요…

그렇다고 한화솔루션에 투자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현재 태양광 발전 사업이 좀 지지부진하거든요. 주가도 하락중이구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수소는 2025년 이후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수소라고 해서 다 같은 수소가 아니니 블루수소에 투자하는 기업들은 투자 목록에서 제외하셔도 좋습니다. 지속가능하지 않은 수소 생산 기술입니다.

수소 투자가 참 어렵습니다. 이 글이 수소에 투자하려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급 마무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