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전략, 더 많이 받는 방법 총 정리

네이버치지직 2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전략 총 정리

연말정산에 대한 글을 올리자고 생각만 하다가 너무 늦어버렸네요. 지금이라도 올립니다. 외벌이거나 1인가구라면 연말정산에 별 어려움이 없지만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은 신경써야 할 것들도 많고 최대한 많이 공제 받기 위해서 써야 하는 최적화 전략도 필요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리만 알면 어렵지 않아요. 조금만 신경쓰면 더 많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에서 가장 큰 기본 전략은 아래 3가지 입니다.

  1. 연봉이 높은 쪽으로 공제 몰아주기(소비 몰아주기)
  2. 최저사용기준액이 있는 공제항목은 연봉이 낮은 쪽으로 몰아주기(의료비 등)
  3. 한 쪽에서 공제 받지 못하는 공제액은 다른 쪽으로 옮기기

입니다. 다른걸 신경 쓰지 않아도 위 3개만 지킨다면 80%는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그럼 나머지 20%는 어떻게 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신용카드는 누구 명의로 써야 하나요?

보통의 경우라면 연봉이 높은 사람 명의의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연봉이 높을 수록 내는 세금이 많아서 돌려 받을 세금도 많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 신용카드도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1.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는 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봉 7000만원 초과 시 250만원까지, 7000만원 이하는 300만원까지 입니다.
  2. 신용카드 포인트 충족, 최저 사용 금액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배분합니다.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소득공제 한도를 넘겼는데도 계속 한 쪽으로만 신용카드 소비를 몰아주면 헛수고겠죠?

이럴 경우에는 서로의 소득공제 한도를 잘 확인하고 적절히 배분해야 합니다.

연금계좌 세액공제는 누구에게 몰아줘야 할까요?

요즘 IRA나 개인연금저축 등에 가입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건 연봉이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봉이 5500만원 이하이면 15%를 공제 받고, 5500만원을 초과하면 12%를 공제 받습니다. 따라서 연봉이 5500만원 이하인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IRA같은 경우는 한도가 700만원이기 때문에 한도 이상으로 저축하려면 서로에게 잘 배분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저축과 월세액 세액 공제는 누구에게 몰아줘야 할까요?

청약통장과 월세액 공제는 연봉 7000만원 이하인 사람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연봉이 낮은 사람에게 몰아줘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팁을 마치면서 –

사실 별개 있겠습니까? 대원칙을 지키면서 세세한 부분만 컨트롤 한다면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