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아마존’ 쿠팡, 흑자전환인데 이제 투자 할 때일까?

쿠팡 투자전망
쿠팡 주가 분석 및 투자 전망

우리들의 삶을 윤택하게 바꿔준 쿠팡이 미국에 상장했죠? 애증의 쿠팡 주가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2분기, 투자왕 중 한명인 스텐리 드러켄 밀러가 쿠팡 주식 비중을 높이면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투자의견
우리들의 마음

하지만 우리들의 마음은.. ㅋㅋㅋ 위와 같죠. 시가총액 40조라면 한국의 현대차나 POSCO홀딩스, LG화학과 같은 시가총액입니다. 매우 부담스럽죠?

해외 유명 투자자도 쿠팡 투자를 늘렸고 쿠팡의 주가 움직임도 나쁘진 않습니다. 정말 쿠팡에 투자해야 할 때일까요?

쿠팡의 주가가 날라가는걸까요? 한국의 투자자라면 한번쯤은 쿠팡 주가를 봐야겠죠. 참고로 이마트 주가는 지금 나락으로 가는 중입니다.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이마트가 나락으로 가고 있으니 쿠팡이 상승? 워렌버핏이 말하는, 너가 실제로 이용하는 기업의 주가를 사라, 라는 명언을 따르면 쿠팡?

자 쿠팡 분석 시작해 보겠습니다.

✅ 24년 2월 18일 코멘트 업데이트 –

최근 한국에서 중국 쇼핑몰 테무의 성장이 심상치 않습니다. 테무가 쿠팡에게 미칠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포스팅했으니 쿠팡 투자자라면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모르면 돈을 잃습니다.

< 중국 테무 급성장과 네이버, 쿠팡의 주가 상관관계 포스팅>



쿠팡 2023년 드디어 흑자 전환, 투자 포인트는?

KakaoTalk 20231009 181143585 01
손익계산서와 수익성 지표

투자자가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기업이 돈을 잘 벌 것이냐, 벌고 있느냐 라는 겁니다. 돈 잘 벌거라고 투자자들 끌어모았다가 망하는 기업들이 어디 한둘이었나요? 쿠팡도 과거에는 손정의 돈만 조 단위로 끌어 쓰고 망하는거 아니냐는 우려가 굉장히 컸었죠.

‘한국의 아마존’ 이라면서 아마존의 전략을 그대로 따라하는 쿠팡이 아마존처럼 성공할 수 있겠냐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2022년부터 흑자전환 하는거 아니냐는 말이 나오더니 2023년 2분기에 확실히 흑자 전환 기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3년 4분기도 흑자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영업이익률이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2023년 2분기 영업이익만 원화로 약 2000억원에 달합니다. 만약 쿠팡이 아마존처럼 ‘투자 집중 기간’이 끝나고 ‘이익 회수 기간’으로 들어선 것이라면 2024년 안에 영업이익률 4~5%대를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아마존
아마존 영업이익률

아마존 같은 경우 넘사벽이긴 하지만 시가총액이 1700조원이 넘고 있으니, 쿠팡이 아마존의 영업이익률인 5%에 달한다면 주가는 오르겠죠? 다만, 그 길이 험난합니다. (그리고 사실 킹반영이 매우 두렵습니다.)

바보야 문제는 확장 가능성이야


물론 쿠팡에도 문제는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마트를 제치고 국내 유통 업계 1위를 달성하겠지만 한국의 시장 규모는 한정적입니다. 매우 적죠. 아무리 투자 비용이 줄어들고 영업이익이 플러스가 된다 하더라도 40조원이라는 시가총액을 합리화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쿠팡의 사업 영업은 국내가 아니라 해외 입니다. 한국의 내수 시장은 한계가 너무 뻔하거든요. 가뜩이나 저출산 시대에다가 서울, 수도권, 지방 대도시에만 집중된 매출로는 성장성에 한계가 분명합니다.


쿠팡에서도통해
쿠팡 대만 진출

쿠팡도 그 사실을 알기 때문에 해외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고, 대만에서는 성공적인 실적을 세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만도 그렇게 큰 시장은 아닙니다. 오히려 한국보다 시장 규모가 작죠. 신규 투자 금액 대비 수익률이 한국보다 낮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중국과의 정세도 큰 문제입니다. 만약 대만에서 친중국파가 다시 정권을 잡게 되면 쿠팡의 대만 진출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대만 진출 자체는 그저 해외 진출에 첫 삽을 떴다 정도의 의미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입니다. 쿠팡이 진출해서 돈 좀 벌어볼법한 지역들은 이미 아마존이 진출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존 amazon 아마존글로벌셀링
아마존 진출 국가

지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돈 좀 벌수 있겠구나 하는 나라들에는 모두 아마존이 진출해 있습니다. 하다못해 중국까지 말이죠. 쿠팡이 노릴만한 지역은 동남아시아와 중동, 아프리카 정도인데 온라인 쇼핑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국가들이 많고, 1인당 구매력도 많이 떨어집니다. 쿠팡이 진출해봤자 돈만 버리고 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쿠팡의 재무에 부담만 될 뿐더러 진출했다가는 쿠팡 주가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필자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쿠팡의 온라인 쇼핑 기반 해외진출은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의 성장성, 영업이익 증가는 이미 주가에 선반영 되어 있을 것이다. 입니다.


결국 캐시카우는 한국 시장인데 한국 시장이 음..


결국 쿠팡은 어떤 방법을 쓰던지 한국 시장에서 수익을 극대화 시켜야 합니다. 지금도 한국의 쿠팡 물류센터는 자동화에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건비를 줄여서 수익을 내야 하니까요. 그만큼 한국에서의 수익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한국의 경제 상황이 지금 녹록치가 않습니다.


한국 가처분소득
한국가처분소득, 출처: 통계청과 연합뉴스. 감사합니다.

한국의 가계 부채는 전 세계 3위(전세대출을 포함하면 1,2위)에 달하며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가처분소득이 급감하고 있거든요. 여러분과 제가 느끼고 있는 그 슬픈 감정이 맞습니다.😂 한국인의 소비가 줄어드는건 저와 여러분이 실제로 체감하고 있는 사실이니 쿠팡의 한국 영업이익도 줄어들게 분명합니다.

본진도 지키기 어려운데 해외 진출 투자까지? 어려운 상황입니다. 누군가는 위기일 때 더욱 과감한 투자를 한다지만 쿠팡은 돈이 있어도 투자할 국가가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를 알기에 한국에서 쿠팡플렉스 같은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것도 해외 진출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죠.


원유 가격 상승도 쿠팡에게는 큰 부담


쿠팡의 배송 시스템은, 배송 기사에게 월급을 주고 그 외 모든 자원을 쿠팡이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즉, 배송 트럭들의 기름값도 쿠팡이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쿠팡맨들이 하루에 쓰는 기름 값이 얼마일까요? 통계치는 없지만 이 기름값도 정말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원유 선물
WIT유 선물 가격

2023년이 되고 기름 값이 1400원대로 떨어졌던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 1800원대의 주유소도 보이는게 현실입니다. 이스라엘 전쟁으로 인해 원유 가격은 더 오를 예정이죠. 사우디아라비아도 11월 감산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으며 추후 추가 감산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기름값이 더 떨어질것 같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안쓸수도 없잖아요.

쿠팡 입장에서 기름값은 굉장히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끼칠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쿠팡 주가에 대한 결론은 뭔데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31009203646 1
쿠팡 기업 분석

정리하자면, 쿠팡의 긍정적 부분과 부정적 부분은 위와 같습니다. 영업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부정적인 요소들이 더 많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지금 쿠팡에 투자할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입니다. 쿠팡의 영업이익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매출액 자체의 성장률은 더뎌지고 있으니 곧 영업이익 자체의 성장률도 줄어들 것입니다. 앞으로 쿠팡이 이 난관을 어떻게 해결할지 지켜보다가 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