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관련주 카메코(CCJ) 주가 전망, 앞으로도 좋은 이유는?

2023년 11월 쯤 우라늄 관련주에 관한 글을 쓰면서 카메코도 분석해 본 적이 있다. 저 때와 비교해보면 주가 상승률은 아쉽지만 여전히 잘 버텨주고 있고 이제서야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약 6개월만에 주가 전망을 업데이트 해본다.

(투자 권유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썸네일
우라늄 관련주 카메코 주가

우라늄 수요는 여전히 강력하다

카메코의 주가는 우라늄에 달려있다. 우라늄 가격이 얼마나 오르는지, 우라늄의 수요가 얼마나 강력할 지에 달려있는 것. 다행히도 여전히 우라늄 수요는 더 커지고 있으며 공급은 늘지 않고 있다. 당연히 카메코의 주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듯



CCJ주가를 잘 보면 우라늄 가격과 방향성은 같으나 하락폭은 더 적다. 왜냐하면 우라늄 전망을 선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우라늄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거라는 전망이 나오면 주가는 잘 버텨주기 때문. 주가도 약 40달러까지 빠진 이후 잘 버텨주며 현재 53달러까지 우상향. 모두 우라늄 가격 전망이 좋기 때문이다.

우라늄가격
우라늄가격

실제로 우라늄가격은 2024년 3월 잠깐 하락하다가 다시 오르는 중. 우라늄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따라 공급은 줄고 수요는 늘고 있으니.

우라늄 가격을 올리는 미국,중국,러시아

우라늄 투자 방법

우라튬 가격이 왜 오르는지 모르는 분들은 위 포스팅을 보고 오는걸 추천. 내가 23년 11월에 쓴 글인데도 여전히 유효하다. 위 글을 요약 및 업데이트 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우라늄은 UN협약에 의해 아무곳에서나 가공할 수 없다.
  2. 러시아가 우라늄 채굴은 13%, 가공은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3.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서방측이 러시아 우라늄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4. 중국은 서해안에 20기가 넘는 원자력발전소를 건설 중.
  5. 미국도 전력난으로 인해 원자력발전소 재가동 할 예정

공급과 수요면에서 우라튬 가격의 상승이 거의 확실해보인다. 카메코의 전망도 당연히 좋아질 예정.

매출액과영업이익
카메코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2023년 1분기와 비교해보면 매출액과 주당순이익이 조금 줄었지만, 여전히 영업이익 흑자를 보여주고 있으며 22년 3월에 비하면 크게 올랐다. 우라늄가격이 60달러 밑까지만 떨어지지 않으면 카메코에게는 흑자인 듯 보인다. 60달러 밑은 앞으로 오지 않을 가격일지도?

어쨌든, 우라늄 수요는 여전히 강력할거고 공급은 늘지 못할테니 카메코의 전망은 좋다는거

국가
인도2030년까지 7.5GWe에서 3배로 늘리겠다는 계획최근 2개 완공, 추가로 9개 원자로 건설 중
중국최근 2기 추가 건설, 6기 더 건설 중
한국신한울 4호기 상업운전, 2기 추가계획 중, 월성 2,3,4호기 수명 연장
벨기에4호기 증설 동의
체코원자력발전소 최대 4기 건설 계획
이집트4번째 원자력발전소 건설 시작
국가별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

카메코의 24년 1분기 사업보고서

1분기업데이트
카메코 24년 1분기보고서

원래 분기보고서에는 좋은 말만 적힌게 당연하지만 카메코의 보고서는 의견이 아닌 사실이 대부분이라서 좋게 반응할 수밖에 없음.

  • 2023년 COP28에서 대부분의 국가들은 원자력 없이 넷제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 원자력발전을 3배 늘리겠다고 약속
  • 인공지능은 전기 잡아먹는 하마임. 이 때문에 원자력 발전소 수요 증가
  • 미국은 러시아 우라늄 금지 국내법을 상원에서 논의중
  • 재무 상황은 23년에 예측한대로 흘러가는 중.

자세한 내용을 더 보고 싶다면 카메코 24년 1분기 보고서를 첨부할테니 참고바람. 한국어로 번역해둠. 구글 번역이라 어설픈건 참고.

1분기 보고서에는 웨스팅하우스 인수에서 생긴 적자까지 언급하고 있는데, 어차피 모두 계획된 적자이며 카메코의 재무 능력을 보면 무난하게 극복할 예정으로 보임.

미래는 정해졌고 타이밍은 알빠노

정해진 미래가 있는 산업이나 기업들이 있음. 예를 들어 미국 반도체 ETF나 한국 은행이나 한국 방산 기업들 같은 곳. 정해진 미래라는게 무엇이냐? 누가 생각해봐도 성장할게 정해진 산업, 기업들이라는 것임. 카메코도 마찬가지로 미래는 정해져있음.

최소한 우라늄 가격은 떨어지지 않을 것이며 오를 가능성이 훨씬 높고 이로 인해 카메코의 주가도 오를 가능성이 높아짐. 막대한 재무를 바탕으로 우라늄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으니 주가가 높냐 낮냐를 따지지 말고 무지성 분할 매수를 하는게 맞다는 판단.

단, 위험요소는 분명히 있음. 우라늄을 대체할 수 있는 수소 생산 기술의 발전, 수소 에너지 발전 기술 향상임. 수소는 우라늄보다 훨씬 안전하고 훨씬 효율 좋은 대체제임. 아직까지는 수소 생산 비용이 비싸고 운송 기술이 발전하지 못해서 쓰이고 있지 않은데 수소 발전 기술만 크게 좋아지면 우라튬이 대체될지도?

저 전까지는 우라늄 관련주인 카메코는 아주 좋을테니 참고 바람. 끝.

수익률 1
나의 귀여운 수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