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한국 해수면상승 시나리오 볼 수 있는 곳 정리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심각해지고 있죠. RCP4.5와 RCP8.5, 극한 시나리오별로 지구온난화 한국 해수면 상승에 대한 시나리오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해양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시나리오인데 거두절미하고 아래로 가면 볼 수있습니다.

🔽🔽🔽

해수면상승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그럼 본격적으로 해수면상승에 대한 피해 상황 본문에서 시작해볼게요.

💊해수면상승 시나리오 바로가기

서울, 수도권 해수면 상승 피해

서울 경기도권 해수면상승 피해

 

위 이미지는 해수면이 각각 7m와 39m 상승했을 때 입게 되는 서울과 수도권의 피해 상황입니다. 7m는 그린란드 빙하가 완전히 녹은 수준의 해수면 상승양인데, 전국 침수 인구가 약 180만명에 이르게 됩니다. 7m만 상승해도 인천의 서쪽과 안산의 서쪽이 대부분 잠기게 되며 공단쪽 침수 상태가 매우 심각해지죠.

 

39m는 일본을 강타한 최고 지진 해일 높이입니다. 해수면이 상승한 뒤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이론상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뜻이죠. 서울의 대부분과 수도권 서쪽의 대부분이 물에 잠기게 됩니다. 강 주변에 있는 지역들까지 모두 피해를 봅니다. 

 

 

2025년에 대홍수, 대지진 같은 자연재해가 일어난다고 하는데 강원도쪽으로 이사를 가야 할까봐요..? 

 

전국 해수면 상승 피해

지구온난화 전국 해수면 상승 피해

 

서울, 수도권이 아닌 전국으로 확대해보면 더 피해가 심각해집니다.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이 7m만 되도 서해안의 거의 대부분이물에 잠기게 되며 특히 충청남도 지역과 전라남도 지역의 피해가 심각해지게 됩니다. 가거도 등 섬들은 거의다 물에 잠기게 되며 농업지대의 피해가 심각해집니다. 

 

39m로 상승하면 대한민국의 농경 지대가 대부분 물에 잠기게 되고 서해안, 남해안의 피해가 심각해지며 특히 제주도 전 해역이 위험해집니다. 살아남는 지역은 강원도와 경상북도가 되겠네요.

마무리하며

말로만 들으면 잘 와닿지 않은 느낌인데, 해수면이 7m만 올라와도 엄청난 피해가 예상됩니다. 우리 세대는 그럭저럭 먹고 살 수 있다 하더라도 우리의 자식 세대, 자식이 자식 세대는 서울 한강을 강이 아닌 바다로 부르게 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 강물이 바닷물이 되어버리니까요. 

 

이상으로 지구온난화 한국 해수면상승 시나리오 볼 수 있는 곳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 안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