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는 이제 시작되는 중, 투자는 기다림의 전략이 필요할 때(SOXL주가, 엔비디아 주가)

썸네일 11
AI투자는 기다림이 필요할 때

최근 내가 쓴 글들을 보면 SOXL, 엔비디아, 효성중공업, 애플, 한화솔루션 등에 대한 글이었다. 모두 인공지능과 관련된 투자 이야기들이었다. 이 글들의 전제조건은 인공지능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데이터센터, 반도체 수요가 폭증할 것이라는데 있다.

✅ 3월 9일 미장 반도체 섹터 주식들이 모두 폭락했는데 이제 끝난걸까?

필자는 아니라고 보는데 조금 희망적인 이야기를 해보자. 반도체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이유는 인공지능발 데이터센터 급증 덕이다. 반도체 섹터들의 성장이 끝나려면 인공지능 산업의 성장도 끝났다고 봐야 하는데, 사실 인공지능은 이제 막 시작이다.

✅ 당신은 인공지능 상용화 서비스들이 끝이라고 생각하는가? 털고 나가야 한다. 나는 이제 막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 포스팅이 아니며, 모든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


인공지능 서비스에 투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돈.



Copilot이라는 말이 있다. 원래 항공기의 부조종사를 뜻하는 말인데 최근에 들어서는 실무에서 인공지능 보조시스템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항공기 부조종사와 인공지능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인공지능은 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

현재 AI Copilot은 압도적인 업무 효율성 증가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이미 인공지능이 Copilot에 머물지 않고 인간을 어느 정도 대체하는 수준까지 올라와 있다.

✅ 현재 AI Copilot을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내가 뒤쳐지고 있는건 아닌가 생각해봐야 하는 시대다.

전문직 사이에서 AI Copilot 사용은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프로그래밍이나 디자인 쪽에서는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글도 마소의 AI Copilot 도움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Bing에서는 GPT-4기반 Copil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ing점유율
Bing 점유율 증가 추세

Chat GPT 탑재 덕분에 Bing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 중이다. 2019년 약 5%에 불과했던 검색엔진 점유율이 현재는 10%까지 올라왔다. 반대로 구글의 점유율은 약 7%가 감소했다. 구글이 지배하는 검색엔진 시장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Bing의 점유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AI Copilot을 이용하는 인구가 많아진다는 뜻이다.

✅ 필자도 쓰고 있는 AI Copilot은 근 시일 내에 대부분의 인구가 사용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자본주의 사회는 경쟁이 기본이다. 남들보다 효율적이지 못하면 도태된다. AI Copilot를 사용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차이는 극명하게 벌어질 것이다. 과거 워드나 엑셀을 사용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가 벌어졌듯이 말이다. 인공지능 툴은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미래에 필수로 여겨질 AI Copilot서비스가 유료화된다면 어떨까? 이미 AI그림이나 AI초상화 같은 디자인 분야에서는 유료화가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전부 무료였는데 현재는 부분유료화나 전면유료화가 된 서비스들이 많다.

✅ 마소만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일정 점유율을 확보한 이후 유료화가 된다면?

마소 2023 매출비중 1
2023년 기준 마이크로소프트 매출비중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 비중을 보면 AI 지원 검색 엔진 부문이 약 6%를 차지하고 있다. 유료화를 통해 이 비중이 10%로만 올라가도 매출액은 약 $10B(원화 약 13조원)를 넘기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 인공지능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이유다. 이건 구글도 마찬가지라서 눈 뜨고 인공지능 시장을 뺏기지 않으려면 함께 투자해야 한다.

✅ 미국의 마소나 구글이 괜히 인공지능에 투자하는게 아니다. 실제로 돈이 되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에서 볼 수 있듯이, 인공지능 시장은 선점하는 자가 그 우위를 이어나간다.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마이크로소포트나 구글이 인공지능 시장에 투자하면 할수록 엔비디아나 반도체 시장은 달아오를 수밖에 없다. 투자가 2023년, 2024년에 끝일까? 25년, 26년, 27년까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그 성장의 수혜는 단기적으로 반도체 기업들이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미국 반도체 기업들이.


인공지능 서비스는 이제 막 시작이다

OC AI Tools V1 NC 2
이제 막 시작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기술의 발달로 인해 태어난 기업들을 보자. 인터넷이 보급되고 구글과 아마존이라는 기업이 탄생했다. 이후 페이스북과 유튜브가 탄생하면서 인터넷의 성장은 극한에 도달했다. 애플이 스마트폰을 만든 이후는 어떻게 됐을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우버와 에어비앤비라는 초거대 기업이 탄생했고 ‘앱’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탄생했다.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은 어떤 기업들을 탄생시킬까? 현재까지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Bing등을 탄생시켰을 뿐 아직까지 구글, 아마존, 유튜브, 우버 같은 극적인 이익을 내는 기업들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

✅ 인공지능 사이클이 초입이라는 증거다.

인공지능 산업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이익을 내는 기업들이 다수 등장할 때 성숙기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까지 인공지능으로 수익을 보는 기업들은 마이크로소프트, 팔란티어테크 등에 불과하다(하드웨어 제외). 이제 막 태동하기 시작한 산업이라는 뜻이다.

인공지능 산업이 성숙기에 이르기까지 수 없이 많은 하드웨어가 필요해진다. 인공지능은 소위 반도체 사이클이라고 부르는 과정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특정 기간에만 수요가 폭발하던 과거와 달리 인공지능발 수요로 인해 반도체 수요는 매 년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반도체 제조를 맡고 있는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의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바이다. 설계와 상품화를 하는 엔비디아의 매출액은 말할 필요가 없고.

✅ 2024년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의미있는 이익을 실현하는 기업들이 곧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의미있는 이익을 낼 수 있다는게 확인되면 인공지능 시장은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거라 전망해본다.

중국과 미국은 이미 이런 상황을 눈치채고 인공지능 산업을 국가 기반 산업으로 키우려고 노력 중이다. 기업과 정부가 모두 투자에 나서는 것이다.


국가 단위로 진행되는 인공지능 투자

2030년까지 AI투자규모
2030년까지 국가별 AI투자규모

중국의 인공지능 투자 규모는 2030년까지 약 7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원화로 약 9200조원에 달한다. 이는 미국의 반도체 제재로 인해 투자비가 급증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쨌든 이렇게 거대한 투자를 하는 이유는 인공지능이 미래 핵심 산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미국도 질 수 없으니 약 4조 달러를 인공지능에 투자한다.

아직 피부로 와 닿지는 않겠지만 인공지능 산업은 국가의 핵심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 시스템을 다른 국가에게 의존하거나, 특정 기업에게 맡기는 국가는 미래에 사라질 가능성도 높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 2030년 대부분의 민원 담당 공무원이 AI로 대체된다고 가정해보자. 이 민원 담당 AI시스템을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의존하다면? 대한민국의 행정 업무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넘어가는 것이다. 국가기능이 특정 기업이나 국가의 기술에게 넘어가는 것이다.

AI판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말도 많다. AI의사도 도입될 수 있다. AI군사로봇으로 전쟁을 대신할 수도 있다. 이런 AI 기술들이 전부 외국 기업이나 국가 기술에 의존해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 국가는 독립된 국가라고 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 기술 개발은 단순히 산업으로만 볼게 아니라 국가의 생존이라는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 똑똑한 국가들은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막대한 투자를 진행중이다. 미국이 멍청해서 높은 인건비를 지불하면서까지 반도체 제조업을 내재화 하는걸까? 국가의 존속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미국은 이미 팔란티어테크의 국방AIP로 전쟁에서 재미를 봤다.)

✅ 인공지능은 국가 차원에서 투자를 독려하게 될 것이다.

중국과 미국의 경쟁적인 인공지능 투자로 인해 인공지능에 특화된 반도체들은 수요가 폭증할것이 뻔해 보인다. 지금이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이유다.


글을 마치며 –

이런저런 이야기를 늘어놓고 인공지능 산업, 반도체 산업의 성장이 이제 막 시작이라고 말해봤자 어차피 투자는 사람의 심리다. 확정된 미래를 가지고 있다 한들 그 미래가 2,3년 뒤의 미래라면 지금 당장의 투자는 흔들릴 수 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확정된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게 맞다고 본다.

✅ 마이크로소프트 Bing의 AI Copilot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사용해보자(단, 영어로 사용해야 그 효과가 분명하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세대가 도태됐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세대가 도태됐고, 프로그래밍을 하지 못하는 세대가 도태됐다. 이제는 인공지능이다.

컴퓨터가 뜨자 IBM에 투자한 사람이 대박났고 스마트폰이 뜨자 애플에 투자한 사람이 대박났다. 인공지능은 어디에 투자한 사람이 대박나게 될까?

<미국 증시 버블 논란 정리, 중요한건 실적이야>

<미국 인공지능 반도체 투자, SOXL을 추천하는 이유>

이만 총총

댓글 남기기